한국외대 디지털 특성화대학 ‘B2E’팀, 성주참외 판매 수익금 전액 UN 피스코에 기부
‘참외 다이어트’ 키워드로 SEO 전략 성공… 3주간 약 150만 원 매출 달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한국외국어대학교가 함께 운영하는 디지털 특성화대학 과정을 수강 중인 김나리, 김남정, 김형중, 남경현, 서효은 학생으로 구성된 성주참외 판매팀 ‘B2E’가 전자상거래 수익금 전액을 UN 협력 민간단체인 유엔피스코(UN PEACEKOR)에 기부한다고 6월 27일 밝혔다.
‘B2E’팀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성주외가’를 개설하고, 참외 다이어트·해외 직구 대체상품 등 타깃 키워드를 중심으로 검색 최적화(SEO) 전략을 실행해 소비자 유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특히 30~50대 여성 고객층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고, 품질 좋고 가성비 뛰어난 성주 참외를 직접 산지에서 공수해 신뢰도를 높였다.
판매는 5월 18일부터 6월 7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총 약 150만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디지털 마케팅 역량과 사회적 가치를 결합한 사례로, 수익 전액을 기부한다는 취지를 실천하며 더욱 의미를 더했다.
’B2E’팀은 참외가 작년 유명 연예인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소개되었다는 점을 이용해 ‘참외 다이어트’라는 정보성 키워드를 중심으로 주 정보 소비자인 3040대 여성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참외 다이어트’ 연관 검색어인 ‘참외 샐러드’ 관련 콘텐츠 제작 및 기존 가격 대비 파격 할인 이벤트를 한정 기간 동안 진행하는 등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노력을 보였다. 그 결과 ‘참외 다이어트’ 검색어 1위 상위노출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낮은 가격순 랭킹 기준 1위를 달성했다.
판매 구성은 꼬마참외 2KG와 중과참외 3KG 5KG 2가지 사이즈와 3가지 옵션이 있다. 달달한 맛을 중시한다면 꼬마참외를, 아삭한 식감을 중시한다면 중과참외를 추천하고 있다. 가격대는 약 1~3만원대 수준이다.
판매중인 참외 상품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에서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하다. 현재 이벤트 진행 중으로, 두 개 구매 시 한 항목당 1,000원씩 할인받을 수 있다. 사이버한국외대 몇몇 강의실을 대상으로 직접 판촉행사를 진행해 참외 시식과 리플릿 증정 이벤트를 한 바 있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에 입점되어 두 개의 플랫폼에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참외 외에도 수박 등 다가올 계절에 맞는 제철과일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참외는 UN피스코와 밥사랑 열린공동체, 남서울노회 여전도연합회가 진행한 영등포역 노숙자 삼계탕+참외 나눔에 상큼한 참외향과 함께 전량 기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