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og in'의 유래와 매듭 [허준혁한방]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Log in을 해야한다. 로그(Log)는 통나무를 뜻하는 단어이다. 왜 Log in일까? 인터넷 초기 발명가들은 미지의 신대륙을 탐험하기 위해 통나무로 만든 선박으로 바다에 뛰어든 위대한 바다 사나이들에게서 영감을 얻었다.

1990년대 중반까지 많이 사용한 웹 브라우저 넷스케이프(Netscape)의 로고는 선박의 조타기를 형상화한 것이었다. 빌게이츠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도 정보의 바다 탐험가(Explorer)를 의미한다.

모두가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바다를 접하기 위해서는 통나무로 뛰어들어야한다(Log in)는 의미에서 궤를 같이하고 있다.

로그아웃(log out), 다운로드(down load), 업로드(up load), 포털 사이트(portal site), 서핑(surfing)등의 용어들도 같은 맥락이다. 블로그(Blog)도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이다.

당시 선원들은 항해일지 (Logbook)도 통나무에 기록했다. 배의 속력은 긴 밧줄에 통나무를 묶은 커먼 로그(common log)라는 기구를 바다에 띄우고 측정하였다.

밧줄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매듭(knot, 노트)이 매어져 있었다. 일정 시간 내에 몇 매듭(노트)만큼 배가 전진했는지를 기준으로 배의 속력을 측정했다. 지금도 배의 속력단위가 노트(knot)인 것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한해를 마무리짓는 12월의 첫날이다. 윤년을 제외하고는, 한 해를 여는(Log in) 첫날 1월 1일과 마지막을 맺는(Log out) 12월 31일은 항상 요일이 같다. 

12월의 순우리말은 매듭달... 임인년 검은 호랑이해를 시작하던 올해 첫날의 초심에 어떤 매듭(knot)들이 어떤 속도(knot)로 지나갔는지 되돌아보고, 마지막날까지 초심을 지키는 매듭의 12월이 되시길...

0
  • 기사등록 2022-12-01 02:19:1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