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혁한방]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프로테우스 인간(Proteus Man)-프로티언 경력(Protean Career)
그리스 신화의 프로테우스는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 모든 것을 아는 예언자의 역할을 했지만 말해주기 싫어했다. 그래서 일단 잡아놓고 답을 얻으려했지만, 온갖 모양으로 변화무쌍하게 변해서 빠져나갔다.
이렇듯 자신의 모습을 바꿔가며 사회와 조직의 변화에 잘 적응하며 위기를 벗어나는 사람들을 '프로테우스 인간'이라한다.
심리학에서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도 있다. 옷을 잘 갖추어 입게 하면 행동도 옷에 걸맞게 행동하게 되듯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보는가보다 자신의 주관적 가치 판단이 행동을 바꾸게 만든다는 것이다.
진로개발영역에서는 프로티언 진로(protean career)가 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급변하는 사회에 변화무쌍하게 진로를 다양하게 바꿔가면서 위기를 헤쳐나가는 것이다.
‘일생’의 관점에서 ‘현재’를 해석하고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결정하면서 인생을 지배하는 것이다. 가슴이 가는 길을 향해 하고자하는 바를 성취해나가는 것이다.
바이러스도 백신을 이기기위해 변이바이러스로 진화해간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이다. 바야흐로 프로티언 커리어를 지닌 프로테우스 인간이 되어 전대미문의 위기를 헤쳐나가야하는 시대이다.